봉와직염 증상 원인 및 치료법 두려운 염증 봉와직염 알아보자

봉와직염 증상 원인 및 치료방법 두려운 염증 봉와직염 알아보자

다리와 팔과 같은 부위에 상처가 나게 되면 대수롭지 않게 지나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지나쳐버린 작은 상처가 세균감염에 원인이 되고 그로 인해 큰 질병이 될 수 있습니다. 팔과 다리와 같은 사지의 세균감이 되는 봉와직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봉와직염Cellulitis은 피부점막 부위를 통해 세균이 침투하는 세균성 감염 질병으로 일반적으로 봉와직염이라고 불렀으나 연한 조직에 발생한 염증이라는 조선어 뜻으로 연조직염으로 바뀌어져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균이 침범한 부위에 홍반, 열감, 부종,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항생제 치료와 같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완치되지만, 면역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는 질병입니다.


봉와직염 치료 및 예방
봉와직염 치료 및 예방

봉와직염 치료 및 예방

치유는 주로 항생제 치료로 이루어지며, 봉와직의 주요 원인 세균인 황색 포도상구균과 연쇄구균에 민감한 항생제가 투여됩니다. 주사는 효과적입니다. 발열이나 통증을 위해 진통 항염제를 사용합니다. 환청이나 고통이 있을 경우 환청 항진핵제를 사용합니다. 영향을 받은 부위에 냉찜질을 적용합니다. 다리가 영향을 받았을 경우 다리를 높이 올려놓습니다. 만약 발톱 사이의 상처가 있는 경우 항진균제로 치료합니다.

봉와직염 증상
봉와직염 증상

봉와직염 증상

봉와직염 초기 증상으로는 두통과 발열, 오한 등의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 같은 것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이 발생한 부위에 빨간색 반점인 홍반이 생기며, 홍반이 뚜렷해지면서 그 주변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고 이때 작은물집 아니면 고름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해질수록 그 주위에 퍼지는 속도가 빠르며, 림프절 종대와 심하면 금막조직이 괴사 하는 괴사성 근막염으로 발전하고, 균의 독소가 전체 혈액 내로 퍼지는 패혈증, 피부 괴사, 전파성 고름집을 만든다고 합니다.

진단검사방법으로는 균 검출률이 낮아 임상 증상이 진단에 가장 중요하며, 균 배양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어요.

봉와직염의 검사 및 진단

봉와직염이 의심되는 경우, 환부 상태나 그 외 증상을 바탕으로 진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다른 질병과의 감별이 필요한 경우 등에는 혈액검사나 피부와 혈액 등을 채취 및 배양하여 원인균을 이해하는 검사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봉와직염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채혈을 하면 백혈구나 CRP염증을 나타내는 수치가 올라가 있다고 합니다. X레이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 외에 특별한 검사는 없습니다.

병력 문진과 신체 진찰, 검사 결과를 조합하여 진단을 합니다. 특히, 봉와직염과 증상이 매우 비슷한 괴사성 근막염이라는 질병은 발견 즉시 주변 피부의 피하조직을 수술로 제거하지 않으면 높은 비율로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다고 해서 상세한 진단이 필요합니다.고 합니다.

봉와직염 치료

봉와직염 증상이 발생할 경우 냉찜질을 해야 합니다. 이는 붓기와 열기를 가라앉혀 염증반응을 제한하여 봉와직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편한 봉와직염에 걸린 건강하고 면역력이 좋은 분들은 이 과정만으로도 증상을 크게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봉와직염 치료를 위해서 증상부위를 심장보다. 높은 곳에 올려놓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환부에 피가 몰려 부어오르는 현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에도 증상 호전이 없거나 고통이 심할 경우, 전문 병원을 통해 약처방을 받아 봉와직염 원인균을 제거해야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목고정으로 환부의 움직임을 제한해야 합니다. 봉와직염 치료 시, 다른 기저질환이 없습니다.면 대게 12주간의 항생제 처방을 통해 개선할 수 있으니 무조건적으로 병원을 방문하도록 합시다.

봉와직염 치료 및 재발

항생제 치료 및 통증관리 봉와직염은 세균의 침투로 인해 생겨나는 것으로 세균을 박멸하는 항생제를 복용하게 되며, 통증과 염증을 줄여주는 진통 소염제도 같이 복용합니다. 만약 약복용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입원하여 혈관에 주사로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상처 및 부종관리 상처를 깔끔하게 관리하기 위해 적절한 청소 및 소독을 하게 됩니다. 감염된 부위를 계속 움직이면 염증이 잘 퍼질 수 있다고 해서 반깁스를 하여 움직임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집에서 해당 부위에 냉찜질을 하거나 해당 부위가 심장보다. 높은 경우에서 있도록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봉와직염은 재발이 잦기 때문에 한번 봉와직염을 겪으셨다면 더욱더 관리해주셔야 하며, 상처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봉와직염을 일으키는 질환예 무좀이 있다면 먼저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봉와직염 치료 및 예방

치유는 주로 항생제 치료로 이루어지며, 봉와직의 주요 원인 세균인 황색 포도상구균과 연쇄구균에 민감한 항생제가 투여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봉와직염 증상

봉와직염 초기 증상으로는 두통과 발열, 오한 등의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 같은 것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봉와직염의 검사 및 진단

봉와직염이 의심되는 경우, 환부 상태나 그 외 증상을 바탕으로 진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