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질 집에서 키우기 (ft 애플민트)

바질 집에서 키우기 (ft 애플민트)

여인초는 열대성 식물로 South Africa가 주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렌지색 꽃을 피우며 잎이 좀 더 뾰족한 극락조와는 달리 여인초는 부채꼴 모양의 부드러운 선을 가진 잎과 흰색 빛의 꽃을 피웁니다. 그러나 햇빛을 많이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꽃을 피우는 것을 보기 힘들다고 해요. 고온 다습한 생태계를 좋아하고 성장 속도가 빠르며 실외에서는 1025m까지도 자란다고 합니다. 햇빛을 좋아해 밝은 곳에서 키워야 하며 물을 좋아해서 겉흙이 마르면 잊지 않고 물을 주는 게 좋습니다.

저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겉흙을 체크해 본 후 물을 줍니다. 과습이나 물을 자주 주지 않는 경우 잎이 돌돌 말리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예민하지는 않아서 한 두번 물을 많이 주거나 적게 준다고 해서 과습이 되거나 잎이 건조해지지는 않습니다.


imgCaption0
바나나 나무 꽃과 열매

바나나 나무 꽃과 열매

예전에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찍은 바나나 나무의 열매와 꽃의 모습입니다. 운 좋게도 방문한 날에 꽃이 피어있었습니다. 꽃이 정말 기괴하고 독특하게 생겼습니다. 그리고 참고해서 바나나와 파초는 서로 너무 비슷하게 생겨서 구분이 잘 안 되는데, 다행이게도 꽃이 확연히 다릅니다. 두 종의 꽃은 포의 색깔이 다른데, 바나나는 자주색, 파초는 옅은 초록색이나 노란색을 띤다. 저희가 현재 일반적으로 먹고 있는 바나나는 모라도morado, 칼다바Cardava, 캐번디시cavendish 등입니다.

캐번디시의 생산량 비중이 95 정도로 거의 캐번디시가 메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유년기부터 성장하면

이 모습이 저희가 아는 모습이죠 밖에서 자라면 이렇게 컸다가, 이렇게 큽니다. 처음 보고서는 같은 식물인가? 싶었어요크면서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잎이 찢어진다고 합니다. 실내에서 화분으로 키우는 경우에는 관리가 가능하지만원래 자연 상태에서 자라는 아이들 같은경우 저런 모습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 자라면 이렇게 줄기 형태를 가지고 그 다음 이렇게 됩니다.

바나나 나무 살펴보기

뜨거운 햇빛과 잘 조화로운 바나나 바나나도 여름 날씨에 지쳐 보이는 듯했다. 여인초 및 극락조와 비교해서, 앞서 언급한 헛줄기가 큰 차이점입니다. 이 정도 크기의 바나나도 헛줄기가 굉장히 단단한데, 식물에서 볼 수 있는 큰 바나나는 나무보다. 단단해 보입니다. 새 잎은 가운데서 계속 올라오며 점점 키가 커지게 됩니다. 여인초처럼 잎이 하나씩 말려서 올라오다가 펴지는 방식입니다. 가운데 입맥을 중심으로 잎이 반으로 접혀있는 경우가 많았다.

여인초보다. 잎에 힘이 없어 보였습니다. 잎만 보시면 여인초극락조와 거의 구분이 안 됩니다.

관리 요령

토양 배수가 잘되면서도 영양분이 여러가지 토양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물주기 토양의 상단이 마르기 시작했을 때 충분히 물을 주세요. 겨울에는 물주기를 줄입니다. 광도 밝은 간접광이 이상적입니다. 여름 시기 강한 직사광선은 잎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습도 높은 습도를 선호하므로, 주기적으로 잎에 물을 뿌려주거나 가습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로 보는 관리 팁 뿌리가 건강하면 잎도 곧 따라 건강해질 확률이 높습니다.

뿌리는 일반적으로 굵고 강한 덩굴형태를 하고 있으며, 깊고 넓게 퍼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특성은 극락조가 자연 서식지에서 마른 생태계를 잘 견디며 물을 효율적으로 흡수하기 위해 발달한 것입니다. 뿌리가 굵고 강하게 자라는 것은 또한 이 식물이 영양분을 저장하고, 안정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극락조화 포기 나누기

극락조화 식물원에서는 실내에 심어 놓았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화분에 키우셔야 합니다. 화분에 키우다. 보시면 옆에서 새로운 개체가 자라 나오는데 분주해서 개체를 늘릴 수 있습니다. 극락조화가 포기 나누기로 주로 번식하는 것은 실생으로 하면 꽃을 보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분주할 때에는 뿌리에 흙이 묻어 있는 상태로 심으며 잔뿌리가 많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몸살을 하지 않습니다.

바나나 나무 모양외관

바나나의 줄기로 보이는 것은 사실 줄기가 아니라 잎을 감싸고 있는 거푸집이 원통 모양으로 발달한 것입니다. 이런 거푸집이 겹겹이 감싸고 있어서 줄기 아니면 나무로 보이는데, 사실 이것은 큰 잎의 거푸집 둥지이며 엄밀히 나무도 줄기도 아닙니다. 이것을 헛줄기라고 합니다. 헛줄기는 서로 어긋나게 나고 잎은 사방으로 달린다. 자생지에서는 1020m 높이까지 자라며, 잎도 폭은 80cm 정도, 길이는 3m까지 자란다.

그리고 뿌리는 땅 속 깊이 들어가 개체를 지지해주는 뿌리와,잔뿌리처럼 옆으로 퍼져서 흡수 작용을 주로 하는 뿌리가 개별적으로 있다고 합니다.

극락조화 용도

극락조화 꽃이 핍니다. 해도 많이 피지를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격이 좀 비쌉니다. 절화용으로 사용되는데 너무 귀한 행사장 등에 사용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바나나 나무 꽃과 열매

예전에 국립세종수목원에서 찍은 바나나 나무의 열매와 꽃의 모습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년기부터 성장하면

이 모습이 저희가 아는 모습이죠 밖에서 자라면 이렇게 컸다가, 이렇게 큽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나나 나무 살펴보기

뜨거운 햇빛과 잘 조화로운 바나나 바나나도 여름 날씨에 지쳐 보이는 듯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