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가려운 이유 더 이상 긁지 마세요

몸이 가려운 이유 더 이상 긁지 마세요

추울대 몸이 가려운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단순하게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겨울이 되면 쌀쌀한 날씨로 인해 우리 육체는 여러가지 반응을 보입니다. 쌀쌀한 날씨에는 몸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근육이 수축하고 이완하는 무미마른 움직임을 합니다. 이렇게 움직임은 몸체를 떠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두 번째는 피부의 온도 변화입니다. 쌀쌀한 날씨에는 피부의 혈관이 수축하고, 따뜻한 곳에 들어가면 피부의 혈관이 확장됩니다. 이로 인해 추울때 특히 몸이 가려워지는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쌀쌀한 날씨에 몸이 보이는 이렇게 반응들의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 방법에 관하여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태양 알레르기
태양 알레르기

태양 알레르기

네 번째로 알아본 원인은 태양 알레르기입니다. 태양 알레르기라 함은 곧 자외선에 고통스럽게 반익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다. 능동적인 용어로는 태양빛 민감증이라고 부릅니다. 이렇게 상태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는 부위, 예를 들어 얼굴, 목, 손등 등에 발생하는 가려움증, 붉은 반점, 작은 묶짓 등입니다. 이렇게 증상들은 때론 심각한 불편함을 주며 일상 생활을 크게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태양 알레르기가 의심된다면 햇빛을 최대한 피하고 외출 시에는 꼭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자나 선글라스 등으로 피부를 보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원인은 습진입니다. 습진이란 우리의 피부가 붉고 가려워지는 상태를 말하며, 이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

쌀쌀한 날씨에는 공기가 건조하고, 실내에서는 난방을 사용하기 때문에, 피부에 수분이 증발하고, 피부의 유분도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가 건조하고, 각질이 쌓이게 됩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각질이 쌓이면, 피부의 보호 기능이 약해지고, 피부에 자극이 주어지면 쉽게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특히, 팔꿈치, 무릎, 발목 등의 관절 부위나, 등, 복부, 허벅지 등의 넓은 부위는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고, 가려움을 느끼기 쉬운 부위입니다.

가려움을 유발하는 일반적인 체내 물질인 히스타민은 외부 자극의 방어를 위해 발생하는 유기물질 중하나입니다.

예를 들면 금속이나 액세서리, 꽃가루 등의 자극들을 받았을 때 피부가 붉어지고 부어오르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는 히스타민이 발생하고 있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염증뿐만 아니라 천식, 콧물 등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 상태

항문 주변의 위상 상태가 좋지 못하면 항문이 가려울 수 있습니다. 이는 배설물이 쌓이거나 묻어서 자극이 발생할 수 있기에 평소 항문 주변 피부를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각해지면 항문 소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경계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항문 근처에 칸디다증 같은 곰팡이나 기생충이 서식한다면 항문이 가려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들은 평소 위생 상태가 좋지 않거나 오염 물질에 감염된 경우 나타나며, 전문의를 통해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에 따라 더 큰 문제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치질은 항문의 혈관이나 직장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배변 활동을 하는 중 상당한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출혈과 더불어 불안한 느낌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치질은 배변 활동 시, 과한 긴장을 하거나 오래 앉아 있는 경우 발생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을 피합니다.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은 가려움을 더 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를 긁지 않는다 피부가 가려울 때는 긁고 싶은 욕구가 생기지만, 피부를 긁으면 피부가 상하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를 긁지 않기 위해서는 가려운 부위를 유연한 두드리거나, 쌀쌀한 물로 씻거나,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에 자극이 되는 옷을 입지 않습니다. 피부에 자극이 되는 옷은 피부에 마찰을 일으키고, 가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 자극이 되는 옷은 울이나 나일론과 같은 인조 섬유, 까슬거리는 옷, 너무 타이트한 옷 등입니다. 피부에 자극이 되는 옷을 입지 않기 위해서는 면이나 실크와 같은 천연 섬유,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은 옷, 적절한 사이즈의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태양 알레르기

네 번째로 알아본 원인은 태양 알레르기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

쌀쌀한 날씨에는 공기가 건조하고, 실내에서는 난방을 사용하기 때문에, 피부에 수분이 증발하고, 피부의 유분도 감소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위생 상태

항문 주변의 위상 상태가 좋지 못하면 항문이 가려울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