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푸코연고0310g 효능 효과, 안좋은점 알고 사용하시나요

디푸코연고0310g 효능 효과, 안좋은점 알고 사용하시나요

약 공부전문약 스테로이드라는 용어는 사실 우리들이 사용하는 약물인 합성 스테로이드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비타민D 등 특정 구조4개의 이어진 고리와 탄소 사슬 구조를 가지고 있는 유기 물질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입니다. 스테로이드 구조를 가진 유기 물질 중에서 우리 몸의 부신피질에서 만들어지는 스테로이드 호르몬을 코티솔cortisol이라고 하는데, 코티솔과 같은 작용을 하도록 만드러진 합성 스테로이드 호르몬들이 우리들이 보통 스테로이드라고 부르는 약물들입니다.


스테로이드 외용제 분류
스테로이드 외용제 분류

스테로이드 외용제 분류

스테로이드 외용제는 보통 미국의 분류를 그러므로 1등급에서 7등급까지 나눠서 보고 있습니다. 유럽 등 다른 나라들은 5단계 정도로 나눈다고 합니다. 스테로이드 외용제의 강도는 모세혈관이 수축하는 정도에 따라 분배하고 있으며, 1등급이 제일 힘찬 작용을 가지고 있고 7등급이 제일 약한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찾아보니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약인데, 외국에서는 사용하지 않는지 분류표에 들어있지 않은 경우도 있고, 자료마다.

등급이 조금씩 다르기도 했다. 그래서 우리나라 기관인 약학정보원에서 5가지로 분류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리해보기로 했다. 좀 더 많이 쓰이는, 강도가 약한 차례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많이 쓰이는 약은 배경색을 입혀놓았다. 프레드니카르베이트는 다른 자료에서 중등도 제제로 구분하는 경우가 많았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그 역할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그 역할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그 역할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라고 하는 무의식적으로도 생겨나는 호르몬의 효과를 모방한 합성 약물입니다. 이 호르몬은 부신에서 생성되며 신체의 염증과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피부에 국소적으로 바르거나 전신적으로 사용하면 염증을 자제하고 여러가지 피부 질환과 연관된 발적, 가려움증, 부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경구 항히스타민제 약물
경구 항히스타민제 약물

경구 항히스타민제 약물

항히스타민제는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화폐상 습진과 연관된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구 항히스타민제는 습진 증상인 가려움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알레르기 반응 중에 발산되는 화합물인 히스타민의 작용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경구용 항히스타민제는 일반적으로 의료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하루에 한두 번 복용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Q. 화폐상 습진은 특정 연령대에서 더 흔한가요? A. 동전습진 혹은 화폐상 습진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30세에서 60세 사이의 성인에게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화폐상 습진의 유병률은 유전적 소인, 환경적 유발 요인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같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Q. 화폐상 습진은 신체의 모든 부위에 발생할 수 있나요, 아니면 주로 나타나는 특정 부위가 있나요? A. 동전습진 혹은 화폐상 습진은 신체의 모든 부위에 발생할 수 있지만, 팔과 다리에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손, 몸통 및 등등 신체 부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병변은 일반적으로 원형 혹은 타원형이며 크기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칼시뉴린 억제제 연고 종류와 사용법

화폐상 습진 치료를 위해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는 타크로리무스프로토픽 연고와 피메크로리무스엘리델 크림입니다. 이런 칼시뉴린 억제제는 크림이나 연고 형태로 제공되며 피부의 감염된 부위에 직접 바르면 됩니다. 잠재적인 부작용으로 인해 장기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달리 국소 칼시뉴린 억제제는 장기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만성 화폐상 습진을 관리하는 데 적합합니다.

사용량과 사용기간, 부작용

스테로이드 외용제는 보통 하루에 1회에서 3회까지 사용하기도 합니다. 외용제의 강도와 성분마다. 하루에 사용 가능한 횟수가 다르기 때문에 약을 사용하기전에 설명서를 확인하거나 의사 혹은 약사에게 사용횟수를 물어봐야합니다. 일반적으로 강한 제제는 하루 12회 정도이고, 약한 제제는 하루 13회 정도 사용가능합니다. 사용횟수 뿐만 아니라 연속으로 사용가능한 기간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보통 강한 제제들은 2주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약한 제제들은 1달 이상 사용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만약 지나치게 많은 양을 바르거나 장기간 동안 스테로이드 외용제를 사용하게 되면 각종 부작용이 발생할 있습니다. 피부가 위축되어 하얗게 변하거나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붉게 보일 수 있고,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피부가 오히려 자극될 있습니다. 또한 스테로이드 작용으로 염증반응과 면역반응이 억제되고 피부 감염증이 생길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스테로이드 외용제 분류

스테로이드 외용제는 보통 미국의 분류를 그러므로 1등급에서 7등급까지 나눠서 보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그

코르티코스테로이드는 글루코코르티코이드라고 하는 무의식적으로도 생겨나는 호르몬의 효과를 모방한 합성 약물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구 항히스타민제 약물

항히스타민제는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화폐상 습진과 연관된 알레르기 반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