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등급 건보공단 방문조사 시 대처요령 5가지 꿀팁

노인장기요양등급 건보공단 방문조사 시 대처요령 5가지 꿀팁

장기요양서비스를 받다. 보시면 장기요양 등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등급 변경을 하면 좋아지는 점이 무엇인지. 어떤 경우에 등급변경을 할 수 있는 것인지 방문요양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해요 월한도액을 높여 돌봄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더 받고자 하는 경우 월 한도액은 등급별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용하고자 하는 시설이나 재가센터를 통해 등급 신청하기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는 이유는 방문요양이나 주간보호센터를 이용하기 위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에는 이용하고자 하는 시설을 확인 한 후, 해당 시설이나 재가센터를 통해 노인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혼자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보다, 시설에서 직원이 나가 함께 대응을 해주기 때문에 건보공단에서 평가를 하기 전 부터 끝날 때 까지 옆에서 코치를 받을 수 있어 다르게 도움이 많이 되고, 등급 판정에도 훨씬 유리합니다.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만 제대로 알고 있어도 등급 판정을 잘 받을 수 있으니 혼자서 진행하기 보다는 시설 직원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치매는 평소 영상과 글로 상황을 기록해 두자
치매는 평소 영상과 글로 상황을 기록해 두자

치매는 평소 영상과 글로 상황을 기록해 두자

치매의 경우에는 어르신의 그날 컨디션에 따라 반응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데요. 특히, 낯선 사람이 방문해서 질문을 할 때 정신이 명료해 지는 경우가 많아, 이렇게 되면 희망하는 등급을 제대로 못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치매증상이 나타날 때 이를 영상으로 찍어놓거나 기록해 두면 설령 건보공단 직원들이 방문했을 때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더라도 해당 내용을 증거자료로 보여주면 등급판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보호자분 께서도 어르신이 말씀하실 때, 옆에서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문제가 되어왔던 내용들을 자세하게 조목조목 부연정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단직원 방문에 의한 인정조사
공단직원 방문에 의한 인정조사

공단직원 방문에 의한 인정조사

신청서를 제출하면 보통 14일 이내 건강보험공단 직원이 방문하여 인정조사를 합니다. 신청인의 심신상태와 필요한 장기요양급여의 종류 및 내용을 조사합니다. 재가급여나 시설급여 그리고 가족요양 등 수급자로 선정되면 받고 싶은 서비스 종류를 생각하여 방문직원에게 말합니다. 방문요양이나 주간보호센터 등 희망서비스를 얘기하면 장기요양이용계획서에 반영됩니다. 만약 서비스를 변화시키고 싶으면 공단에 전화하여 변경가능합니다.

방문조사가 중요하므로 조사받기 전에 신청인의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일지기록과 증거영상 등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등급받기가 쉽지 않아서 등급 외 판정이나 인지지원등급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기요양인정신청

장기요양인정을 받기 위해 먼저 장기요양인정절차입니다.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나 공단에 방문하여 장기요양신청서를 제출합니다. 만 65세 미만인 경우 공단에 방문신청해야 합니다. 의사소견서는 장기요양인정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며, 신청할 때 제출하지 않은 경우에는 등급판정심의 전까지 제출할 수 있습니다. 신청인이 만 65세 미만자는 신청할 때 무요건 노인성 질병을 확인할 수 있는 의사소견서 혹은 진단서 등의 증명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중증으로 일 3시간 서비스로 돌봄이 미흡한 경우

어르신의 상태가 와상상태거나 위중한 경우 하루에 3시간 서비스 만으로는 미흡한 게 현실이죠. 이런 경우 1, 2등급으로 상향되시면 일 4시간까지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또한 3시간 서비스로 진행하시는 경우 첫번째 서비스 종료 후 2시간 후에 서비스를 재개할 수 있습니다. 1, 2등급이시라면 오전에 첫번째 서비스를 08571157 진행한 후에 2시간 이상을 공백으로 두고 14:05~17:05 두번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하는 경우 1등급이어도 월 한도액을 모두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Q. 등급변경 잘 받는 방법이 있나요?

등급변경을 잘 받기란 케바케입니다. 어떻게 보시면 담당 사회복지사와 어떤 심사위원인지가 매우 중요하겠지요? 거기에 의사 소견서에 어떤 내용인지도요. 등급판정을 잘 받으셔야 한다면 현재 서비스 받으시는 기관과 안내를 해보세요. 그래도 많은 어르신들을 만나면서 담당 지역의 지사의 판단 기준을 어느 정도 알고 계실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치매는 평소 영상과 글로 상황을 기록해

치매의 경우에는 어르신의 그날 컨디션에 따라 반응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단직원 방문에 의한

신청서를 제출하면 보통 14일 이내 건강보험공단 직원이 방문하여 인정조사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장기요양인정신청

장기요양인정을 받기 위해 먼저 장기요양인정절차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