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

근로자뿐 아니라 취업, 이직, 역량 개발에 필요한 훈련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어야 하는 제도이지만 아직까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바로 내일배움카드라는 제도인데 단순하게 설명하자면 정부에서 일정 금액을 지원해 주고 해당 카드로 직업훈련비를 결제할 수 있게 만든 제도입니다. 이하에서는 특히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과 사용처, 신청방법, 국비지원, 그 외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법 개정으로 즉, 국민평생직업능력 개발법 시행령 개정시행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지원범위가 확대되어 카드 발급대상이 대학교 3학년 등으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졸업까지 남은 수업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생 및 대학원생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것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여 배울 수 있는 과정은 아주 다양합니다. 요리부터 시작하여 회계, 전기, 간호, 제과, 기계설계, 바리스타, 떡케이크 만들기, 전산세무회계, 물류무역관리, 시각 디자인 등 여러 분야의 교육 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도 경리회계기초, 전기기사, 간호조무사 자격증, 제과기능사 자격증, 기계설계(CAD), 기계가공전문가, 케이크 데코레이션, 바리스타 자격증, 앙금플라워 떡케익 만들기, 전산세무회계 양성과정, 세계적인 물류무역관리(국제무역사), 포토샵, 일러스트, 동영상 편집 등이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와 재직자를 통합하여 일 카드로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경제 활동 상황에 관계 없이 한 장의 카드를 통해 5년간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카드를 통해 훈련비용의 4585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저소득계층이나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최대 5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자격 만 0세부터 75세까지의 국민 대상 해당 자격 실업자, 근로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 등이 해당됩니다.

제한 대상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 예정자 이외의 재학생, 연수익 1억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의 대기업근로자45세 미만,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는 참여 제한 대상입니다.

지원금액 범위 국비지원

300만 원 기초 지원으로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범위내에서 훈련비의 4585가 국비 지원됩니다 300만 원의 계좌를 모두 소진한 경우, 일부 대상자에게는 100만 원 200만 원의 금액이 추가 지원됩니다 5년 후 재발급이 가능해요 훈련장려금 지급도 가능한데 이는 총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실업자, 저소득 재직자 등에게 월 최대 11만 6천 원을 지급 단위기간 출석률 80 이상 시하게 됩니다.

사실 나는 이전에 발급받음

약간 저는 특정 케이스였는데요. 배우고싶은 과정을 보니까 2주일인가? 정도밖에 안남은거에요. 보통 신규신청인 들은 발급과정이 조금 소요가 되기때문에 촉박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도 제과제빵반을 못듣는 것인가 하고 아쉬웠었는데, 고용센터에 가보니까 이전에 발급받은 내일배움카드가 아직 유효하다는 거 있조? 그래서 집에가서 아주 서랍장을 다. 뒤지고, 난리부루스 끝에 찾아냈답니다.

산업구조변화대응 특화훈련

급변하는 산업에 필요로 하는 인력을 빠르게 양성하여 산업현장에 추가하는 훈련. 현장 수용에 기반한 훈련과정을 기초부터 실무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교육비는 전액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훈련수당 116,000원과 함께 별도 선정된 과정에는 매달 200,000원이 추가 지급 됩니다. 이렇게 특정 훈련은 무료교육뿐 아니라 수당까지 준다고 하니 정말 좋은 정책인 것 같습니다.

국민 이틀째 배움 카드의 혜택 및 사용처

국민 이틀째 배움 카드를 통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HRDnet에 등록된 훈련과정에 사용할 수 있는 지원금 최대 300만 원 지원 지원금을 모두 사용한 후에는 소득 수준에 따라 100200만 원 추가 지원 가능 선택한 훈련과정 수강료의 4585를 할인받을 수 있음 이틀째 배움 카드는 발급일로부터 5년간 사용 가능갱신 가능 국민 이틀째 배움 카드는 컴퓨터 학원, 어학원, 회계금융학원, 인력개발센터, 요리학원, 제빵학원 등 여러 교육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모든 교육과정이 이틀째 배움 카드를 통한 교육비 지원 대상이 아니므로, 특정 교육과정을 수강하려는 경우 해당 교육기관에 미리 문의하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강 날자, 수강과목등을 살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종류가 너무 다양해서 원하시는 것은 모두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중간중간 테스트도 있음

내일배움카드가 정부에서 지원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일반 수강생과 다르게 정부에 제출한다는 서류같은 것들이 있어요. 중간에 꼭 껴있는 것이 시험 선생님이 미리 이 날은 시험 숙제 제출을 해야해서 불참석 하시면 안된다고 강조를 해주시거든요. 그런 과정들도 있다라는 사실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내일배움카드로 배울 수 있는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여 배울 수 있는 과정은 아주 다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와 재직자를 통합하여 일 카드로 제공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금액 범위 국비지원

300만 원 기초 지원으로 최대 500만 원까지 지원범위내에서 훈련비의 4585가 국비 지원됩니다 300만 원의 계좌를 모두 소진한 경우, 일부 대상자에게는 100만 원 200만 원의 금액이 추가 지원됩니다 5년 후 재발급이 가능해요 훈련장려금 지급도 가능한데 이는 총 140시간 이상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실업자, 저소득 재직자 등에게 월 최대 11만 6천 원을 지급 단위기간 출석률 80 이상 시하게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