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뼈 통증 치료 방법과 원인

꼬리뼈 통증 치료 방법과 원인

꼬리뼈 통증이 있다면 여러 가지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지만, 그중 하나로 모소낭이 있습니다. 이는 꼬리뼈 주위의 털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면서 발생하는 질환인데요, 증상이 심하면 냄새나는 고름이 지속적으로 터져 나온다고 합니다. 오늘은 모소낭 증상과 원인을 조회해보고 치료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모소낭은 꼬리뼈 근처에 비정상적으로 자라는 털로 인해 발생하는 염증 질환입니다. 정상적인 털은 피부 바깥쪽을 향해 자랍니다.


꼬리뼈 통증에 대한 치료 옵션
꼬리뼈 통증에 대한 치료 옵션

꼬리뼈 통증에 대한 치료 옵션

1. 자가 관리 및 라이프스타일 수정 a. 악화 활동의 휴식 및 회피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충격이 큰 운동에 참여하는 등 꼬리뼈 통증을 악화시키는 활동을 잠시 쉬면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b. 얼음찜질 혹은 열찜질 적용 환부에 얼음찜질이나 열찜질을 하면 염증을 줄이고 일시적인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 쿠션 및 지지 시트 콕 콕스 컷아웃이나 쐐기형 설계의 특화된 쿠션이나 베개를 활용하면 앉은 상태에서 꼬리뼈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약물 a.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NSAIDs 이부프로펜이나 나프록센과 같은 시판되는 NSAID는 꼬리뼈 통증과 연관된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꼬리뼈 통증 예방법
꼬리뼈 통증 예방법

꼬리뼈 통증 예방법

의자에 오랜 시간 앉아있지 않아야 하며, 1시간마다.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넛모양으로 가운데 구멍이 뚫린 완화용 쿠션을 사용하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통증이 있다고 다리를 꼬고 앉거나 비스듬하게 앉으면 허리통증까지 생길 수 있으며, 가급적 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을 마시면 혈액 순환이 증가되고 혈관이 확장돼 꼬리뼈 주변의 인대, 근육의 염증을 악화시키고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음주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이나 쿠션을 바닥에 깔아주어 자극을 줄여줍니다. 부상을 당한지 3일이 지났거나 꼬리뼈가 지속적으로 아플때는 온찔질이 도움이 됩니다. 수건이나 팩을 활용하는 방법이 가장 흔하고 팥이나 곡물로 만든 천연 찜질팩도 간단합니다. 깨끗한 천 주머니에 팥을 담아 전자레인지 23분 돌려준 후 아픈 부위에 1015분정도 하루 23번 실시합니다.

예방 방법
예방 방법

예방 방법

규칙적인 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증가시켜 꼬리뼈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 앉거나 서 있을 때 올바른 자세를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체중 유지 과도하게 체중은 골반과 꼬리뼈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건강한 체중을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꼬리뼈 통증은 대부분의 경우 자가 관리로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자세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상 생활에서의 소소한 습관 변화가 꼬리뼈 건강을 지키는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있을 때는 적절한 전문가의 진료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소낭 증상

모소낭 증상은 초기에는 독특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거나 편한 가려움 현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빨갛게 부어오름 통증과 발열감 고름이나 혈액 순환 터져 나옴 않거나 등을 대고 눕기 힘듦 발열과 오한, 메스꺼움 하지만 염증이 심해지면 발생 부위 주변의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르는데, 증상에 따라서는 큰 여드름이 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압통눌렀을 때 통증이 생김이 발생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모소낭 안쪽에 형성된 농양고름 주머니이 커지게 되고, 함께 볼펜을 찍어 놓은 듯한 작은 구멍이나 함몰된 부위가 관찰되게 됩니다.

이곳을 통해 털이 박혀있는 모습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모소낭 증상이 심해지면 어느 순간부터는 피부 바깥쪽으로 고름과 혈액 순환 터져 나올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주의사항

스트레칭은 무조건적으로 고통스럽지 않아야 합니다. 통증을 느낄 경우 즉시 중단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모든 운동은 더디게 그리고 꾸준히 수행해야 합니다. 스트레칭 전에는 간단한 워밍업을 통해 근육을 예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스트레칭은 꼬리뼈 통증 완화뿐만 아니라 근육의 유연성과 강도를 향상시키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속하는 것이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 열쇠입니다.

꼬리뼈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꼬리뼈 통증에 대한 치료

1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꼬리뼈 통증 예방법

의자에 오랜 시간 앉아있지 않아야 하며, 1시간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예방 방법

규칙적인 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증가시켜 꼬리뼈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