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고 퇴직 실업 수당 회사손해 이해와 대응

권고 퇴직 실업 수당 회사손해 이해와 대응

실업 수당 수급 조건 중 큰 하나는 비자발적 퇴사입니다. 그 비자발적 퇴직 중 해고와는 또 다른 권고사직이 있습니다. 권고사직이란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퇴직 권유를 하고, 이를 받아들이고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해고와 다른 점은 근로자가 최종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것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진 퇴직 시 회사의 불이익은 무엇일지 알아보겠습니다. 권고사직의 사유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기업 사정에 의한 사직 권유 보통 정리해고일 경우로, 회사의 경영관리 악화나 조직 감소 등으로 인해 해고대상으로 특정된 근로자들에게 첫번째 권고사직을 유도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일반 퇴직보다. 퇴직금을 훨씬 많이 주기도 합니다.


자진 퇴직 실업 수당 신청 가능한가?
자진 퇴직 실업 수당 신청 가능한가?

자진 퇴직 실업 수당 신청 가능한가?

이렇게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당연시 가능합니다. 하지만 조건이 몇 가지 있습니다. 손쉽게 설명드리면,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퇴사된 경우, 임금체불로 인한 것 혹은 구조조절 및 기업 휴업으로 인한 퇴사가 된 경우에는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와 더불어서 보험 기간이 180일 이상 되어야겠습니다. 물론, 법률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회사의 기물 혹은 기밀을 파괴 및 누설한 경우나 공금횡령 같은 회사에 손해를 준 경우에는 당연하게도 신청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진 퇴직 거부?
자진 퇴직 거부?

자진 퇴직 거부?

자진 퇴직 장약점 강점은 위로금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는 점과 회사와 원만하게 퇴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퇴직 후 재취업하기 어려운 점과 퇴사에 대한 이의제기가 어려운 점입니다. 자진 퇴직 거부 시 장점 1. 강점은 현재의 직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근로계약이 해지되지 않으므로 임금이나 복리후생 등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2. 부당해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근로자를 해고하 려면 정당한 이유와 절차를 갖춰야 하므로 근로자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퇴사에 대한 이의제기가 가능합니다. 회사가 근로자를 해고하거나 다른 불이익을 주면 노동위원회나 법원에 신고하거나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자발적 퇴직 실업급여
자발적 퇴직 실업급여

자발적 퇴직 실업급여

통상 자발적 퇴직 시에는 실업급여를 지급하지 않지만, 아래 사유들로 인해 자진퇴직 시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임금체불이 1년 이내에 2개월 이상 발생한 경우 사업장에서 종교, 성별, 신체장애, 노조활동 등을 이유로 불합리한 직장 내 차별대우를 받은 경우 성희롱, 성폭력, 그 밖의 성적인 괴롭힘을 당한 경우 사업의 양도, 인수, 합병등을 이유로 사업주로부터 퇴직을 권고받거나, 인원 감축이 불가피하여 고용조정계획에 따라 실행하는 퇴직 희망자의 모집으로 이직하는 경우 사업장의 이전등으로 출퇴근 시간이 왕복 3시간 이상인 경우 등 보다.

구체적인 자발적 퇴직 사유는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자발적, 비자발적 퇴사로 인해 실업 수당 수급 조건이 됩니다.

신청 방법

간단합니다. 워크넷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 사진과 같이 구직신청을 후 등록을 하고, 수급 신청 교육과정을 필수로 받은 뒤 거주하고 계시는 관할 고용센터로 방문하여서 수급 자격 인정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렇게 된 후 구직활동을 활발하게 하시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되겠습니다.

이렇게 많은 정보들을 드렸습니다. 이런 정보를 알고 있어도 본인의 권리를 찾지 않거나 귀찮다고 그냥 가만히 있는 분들도 명확히 있을 거라 판단됩니다.

하지만 여러분 정말 성실히 회사를 위해서 노력하고, 일을 했는데, 불합리한 상황이 놓였는데, 그냥 지나친다면 여러분의 지인들 자녀들도 손해를 명확히 받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가 이렇게 당하면, 내가 해결해야 한다라는 생각으로 꼭 신청하시고 쟁취하시길 바랍니다.

권고사직에 대응하는 방법

권고사직은 근로자의 동의가 있어야 하므로, 원하지 않는다면 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회사에서 강요하거나 협박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경우에는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권고사직에 대한 증거를 확보합니다. 회사에서 퇴직을 권유한 내용이나 방법, 강요나 협박의 내용이나 방법, 불이익의 내용이나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거나 증거물을 확보합니다. 회사와 협상합니다. 권고사직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명확히 밝히고, 해고의 정당성이 없습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만약 회사가 퇴직금이나 보상금 등을 제시한다면, 이에 대한 적정성을 판단하고, 필요합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위법 해고 구제신청을 합니다. 회사와 협상이 잘 되지 않거나, 회사가 일방적으로 해고를 한다면, 관할 지방노동위원회에 위법 해고 구제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진 퇴직 실업 수당 신청

이렇게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자진 퇴직 거부?

자진 퇴직 장약점 강점은 위로금과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다는 점과 회사와 원만하게 퇴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발적 퇴직 실업급여

통상 자발적 퇴직 시에는 실업급여를 지급하지 않지만, 아래 사유들로 인해 자진퇴직 시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