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고구마 당뇨 고구마튀김 혈당지수(당지수) GI지수 GL

군고구마 당뇨 고구마튀김 혈당지수(당지수) GI지수 GL

쌀쌀한 겨울, 고구마를 즐길 수 있는 계절이 찾아왔어요. 하지만 당뇨환자에겐 그리 반가운 소식이 아닐 텐데요. 뭘 섭취하여도 늘 GI 지수를 신경 써야 하기도 하고, 또 고구마는 굳이 GI 지수를 따지지 않더라도 충분히 단 음식인 걸 알기에 당연히 먹으면 안 되는 걸로 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약간의 주의사항만 알면 당뇨환자도 충분히 고구마를 먹을 수 있습니다.


감자와 GI지수
감자와 GI지수

감자와 GI지수

감자는 주식대용으로 이용한 구황작물이면서 부식의 재료로 다르게 활용되어 온 친숙한 식품입니다. 감자는 허약해진 위의 기능을 강화하는 대표적인 식품 중 하나입니다. 과거부터 소화불량은 물론 위염과 위궤양을 낫게 하는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감자는 탄수화물식품이지만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가 높고 혈압을 조절하는 식이섬유와 칼륨이 많지만 GI지수가 높아 당뇨환자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의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늦추고 염증,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자른 고구마 단면에 있는 알라핀 성분은 장운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합니다. 혈당지수가 낮고 식이섬유가 많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가 많아 피로 해소와 스트레스를 완화하여 신경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칼륨이 풍부하여 체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고구마의 칼슘은 흡수가 잘되고 고구마의 줄기에는 칼슘, 철, 아연 등 무기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구마와 GI지수

고구마는 감자보다. 수확시기가 조금 늦지만 여름철 대표적인 주식이나 간식으로 활용이 되는 구황작물입니다. 고구마는 대표적인 탄수화물식품이지만 비타민C, 식이섬유, 칼륨, 칼슘이 많이 들어 있고 고구마의 노란색은 비타민A의 전구체인 카로틴성분에 의한 것입니다. 등등 비타민B1, B2, 비타민E 등 비타민이 여러가지 알칼리성 식품으로 GI지수가 감자보다. 훨씬 낮아 당뇨환자들에게 권장되는 식품입니다.

당뇨환자가 고구마를 먹는 방법

그러므로 당뇨환자라면 혈당지수가 비교적 낮은 생고구마나 찐고구마 형태로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 또 껍질채 먹는 게 좋은데요. 식이섬유, 안토시아닌, 칼슘 등 정말 좋은 영양성분이 껍질에 몰려 있으므로 껍질을 까서 먹는 것보단 같이 먹는 게 좋겠습니다. 아무리 당뇨환자더라도 적정량의 탄수화물을 먹는 건 꼭 필요하니 고구마 섭취에 너무 두려움을 갖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간식으로 드신다면 고구마 1개, 끼니 대용으로 먹기 원한다면 2개까지는 가능합니다.

다만 고구마를 먹을 때 오이, 양배추와 같은 채소나 올리브유를 같이 먹는 게 좋습니다.

높은 혈당지수GI지수 중간 GL 지수

고구마튀김의 혈당지수GI지수는 60이며, 고구마의 GL 수치는 16으로 중간수치 입니다. 군고구마의 혈당지수GI지수는 91이며, 고구마의 GL 수치는 20으로 중간수치 입니다. 고구마의 튀김은 지방으로 인하여 소화가 느리게 진행되어 혈당지수가 중간수치로 오릅니다. 군 고구마의 경우 열의 인한 전분 분해로 인하여 소화가 급속도로 진행되어 혈당지수가 높은 수치로 오릅니다.

당뇨환자 고구마 먹는법

아무튼 특정 경우를 제외하면 고구마는 여러모로 훌륭한 자연식입니다. 운동할 때도 빠지지 않을 식단일 정도니 영양학적으로 훌륭하단 얘기겠죠. 섬유질이 풍부하고 당지수도 낮아 혈당조절에 좋습니다. 잘만 조절한다면 당뇨 환자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당뇨환자 고구마 먹는 법으로 일단 양 조절입니다. 당뇨환자를 떠나 어떤 음식이든 과식은 좋지 않죠. 고구마는 탄수화물이기 때문에 특히 적당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당뇨환자가 고구마를 섭취한다면 중간 크기의 고구마를 반개 정도만 섭취하여도 충분합니다. 대부분 100g 130g 또한 고구마를 먹을 때 가능하면 껍질과 같이 먹는게 좋습니다. 들어보셨겠지만 고구마 껍질에는 좋은 영양소가 많습니다. 혈당 조절에 효과적인 섬유질의 60는 모두 고구마 껍질에 있죠. 저도 고구마를 먹을때 껍질채 먹곤 합니다.

당뇨환자 고구마 섭취 시 주의사항

여기까지 당뇨환자 고구마 먹는법, 주의사항 등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쉽게 지킬 수 있는 사항이니 건강한 생활을 위해 꼭 알아주세요. 도움이 되시길 당뇨환자가 고구마를 간식으로 먹는다면 고구마 1개, 식사대용이라면 2개까지 가능합니다. 다만 위에 말씀드렸듯 물김치, 채소 등과 먹는 게 좋죠. 역시 군고구마는 가능하면 손해 줍니다. 혹시 당뇨환자인데 만성신부전증도 같이 있는 사람이라면 고구마는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취침 4시간 예전에는 고구마 섭취를 손해 주는 게 좋습니다. (혈당이 높게 유지될 수 있으므로) 고구마를 2개 먹었다면 다음 끼니엔 탄수화물을 줄이고 차라리 채소만 섭취하여도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감자와 GI지수

감자는 주식대용으로 이용한 구황작물이면서 부식의 재료로 다르게 활용되어 온 친숙한 식품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의 베타카로틴과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로 노화를 늦추고 염증,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고구마와 GI지수

고구마는 감자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