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보험 실업급여 및 조기재취업수당 신청 자격과 제출서류

고용보험 실업 수당 및 조기재취업수당 신청 자격과 제출서류

by. 스타다이어리 2023년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업급여란 산재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부득정 사유로 퇴직하거나 해고당한 경우, 재취업을 위한 구직활동을 하면서 생활비를 지원받는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는 일정한 자격 조건과 지급 기간이 있으며, 2023년부터는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있습니다.


2023 실업 수당 최저금액
2023 실업 수당 최저금액

2023 실업 수당 최저금액

2023년 실업 수당 최저는 얼마일까요? 실업급여는 퇴직 전 평균 하루 임금의 60에 소정급여일수를 곱해서 정해집니다. 하지만 최저임금의 80보다. 낮으면 최저임금의 80로 적용됩니다. 2023년 최저임금은 시간당 9,620원이므로, 하루 8시간 일한 경우 최저임금의 80는 61,568원입니다. 따라서 2023년 실업 수당 최저는 하루에 61,568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금액은 2022년보다.

약 1,400원 정도 증가한 것입니다.

2023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
2023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

2023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

2023년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은 무엇일까요? 실업급여는 산재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자발적이지 않은 실업 상황에 놓였을 때 일정 기간 동안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 중에서 조기취업수당은 구직급여를 받는 자격이 주어진 실업자가 대기기간수급자격 신청일로부터 7일간이 지난 후 재취업한 날의 전날을 기준으로 소정 급여일수의 절반 이상을 남기고 재취업한 경우, 남은 구직급여의 절반을 한 번에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실업자의 빠른 재취업을 촉진하고 구직활동의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된 것입니다.

2023년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 조건
2023년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 조건

2023년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 조건

재취업한 날의 전날을 기준으로 소정 급여일수의 절반 이상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재고용 후 12개월 이상 지속해서 고용되어야 합니다. 사업주가 변경되더라도 기간의 단절 없이 계속 고용되어야 하며, 건설 일용근로자로 재취업한 경우에도 매월 10일 이상 일용근로한 달이 12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재취업한 시점의 사업주가 최후 이직한 사업의 사업주나 그와 연관된 사업주가 아니어야 합니다. 또한 실업 신고일 이전에 채용을 약속한 사업주에게 고용된 경우에도 조기취업수당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재취업한 날 아니면 일을 시작한 날 이전 2년 이내에 조기취업수당을 받은 이력이 없어야 합니다. 자영업자 고용보험 임의가입자로서 구직급여를 지급받은 자는 조기취업수당 적용에서 제외됩니다.

조기재취업수당 조건

1 재취업한 날의 전날을 기준으로 고용보험법 제50조에 따른 실업 수당 소정급여일수를 반2분의 1 이상 남긴 상태여야 합니다. 2 12개월 이상 지속해서 고용된 경우여야 합니다. 아니면 12개월 이상 지속해서 일을 영위한 경우여야 합니다. 사업주가 변경되더라도 기간의 단절 없이 계속 고용되어 12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여야합니다. 건설 일용근로자로 재취업한 경우에도 재취업한 날부터 매달 10일 이상 일용근로한 달이 12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곳에서 12개월은 1일부터 말일까지가 아니라, 입사일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중간날짜인 15일에 입사했다면 다음 달 14일이 1개월이 됩니다. 3 반대로 아래에 경우 조기 재취업수당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조기재취업수당 신청 제출 서류

조기재취업수당 청구서 근로자의 경우 수급자격증, 재직증명서 아니면 근로계약서 등 12개월 이상 고용이 되었음을 정밀 연구하는 서류 자영업자의 경우 수급자격증, 사업설명서, 사무실 임대차계약서, 사업자등록증, 12개월간 매출증빙내역 등 일을 개시 아니면 영위하였음을 정밀 연구하는 서류 등등 사실관계를 입증할 근거자료가 있다면야 함께 제출합니다.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 신청방법

조기취업수당은 재고용 후 12개월이 경과한 이후 관할 고용센터구직급여를 지급받았던 고용센터에 청구서와 연관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청구 방법은 우편, 팩스, 인터넷, 방문 등이 가능합니다. 2023년부터는 실업급여의 계산 방식이 변경됩니다. 퇴직 전 평균 일일 임금을 계산할 때 활용하는 임금 산정 기간이 현재의 1년에서 3년으로 확대됩니다. 이는 임금 변동이 큰 근로자들에게 불리할 수 있으므로 경계를 필요합니다.

실업급여는 근로자의 생활 안정과 재취업을 돕는 필요한 제도입니다.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자격 조건과 지급 기간, 금액 등을 잘 알고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부정 수급이나 허위 구직활동 등은 강하게 처벌되므로 절대 하지 않도록 합시다.

자주 묻는 질문

2023 실업 수당 최저금액

2023년 실업 수당 최저는 얼마일까요? 실업급여는 퇴직 전 평균 하루 임금의 60에 소정급여일수를 곱해서 정해집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3 실업급여

2023년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은 무엇일까요? 실업급여는 산재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자발적이지 않은 실업 상황에 놓였을 때 일정 기간 동안 경제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2023년 실업 수당 조기취업수당

재취업한 날의 전날을 기준으로 소정 급여일수의 절반 이상이 남아 있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